게이트밸브와 글로브밸브의 외형상 차이를 보면 게이트밸브는 외곽선이 뚜렷한 각이 형성되어 있고 글로브밸브는 둥근형의 완만한 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그렇지만 잘모르는 사람은 처음에 게이트 밸브와 글로브 밸브를 헷갈려 할수가 있다.

게이트 밸브와 글로브 밸브의 외관상 가장큰 차이는 옆면을 봤을때 게이트 밸브는 평평한 반면 글로브 밸브는 약간 배부른 것처럼 둥근 특징으로 구분할수가 있습니다.

22년 9월 14일에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요즘에 현장에서는 게이트 밸브나 글로브 밸브 보다는 버터플라이 밸브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버터플라이 밸브는 기어식과 레버식으로 나누어 집니다. 둘중 기어식 버터플라이 밸브가 사용하기에도 편하고 더 비쌉니다.

1. 게이트 밸브

게이트 밸브는 개폐용 밸브의 대표적인 밸브이다. 게이트 밸브는 호칭 직경 3/8인치부터 36인치까지 다양하다. 밸브의 구조 및 형식을 알아보자.

솔리드 또는 플로우 형식의 디스크

밸브의 시팅 구조상 가장 튼튼한 구조이나 밸브의 열팽창과 배관작용력에 대한 디스크에서의 흡수 여유가 없기 때문에 밸브 디스크가 상온 이외의 사용에서는 고착 또는 누설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의 게이트밸브는 통상 호칭 지름 4인치 이하, 사용온도 100도 이하의 수동 소형 게이트밸브에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고압, 고온 서비스인 경우 밸브 몸체에서의 열변형에 의한 고착 또는 누설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후렉시블 욋지 디스크

디스크의 시팅면에서 어느 정도의 유연성을 갖고 있음으로 팽창 및 배관의 작용력에 대응할수 있으며 아울러 디스크가 쐐기 형식으로 시트면에 작용함으로써 내누설 특성이 좋다.

따라서 후렉시블 왯지 게이트밸브는 이러한 시팅 구조상 12인치를 넘는 대형 일 경우에는 동력에 의한 밸브 개폐장치가 권고되며 통상 사용온도 93도 이하의 호칭지름 4인치를 넘는 중대형 밸브에 적용된다.

이 밸브는 ANSI 미국 규격협회 CALSS 로 150~2500까지 제작되며 현재 국내에서는 특히 고온 고압용 밸브는 단 2개사만이 제작할수 있다.

분리형 디스크

후렉시블 욋지 디스크와 유사하나 디스크가 완전히 분리되는 구조이다. 디스크의 연결은 단순히 기계적인 고리를 이용하거나 스프링 등의 보조를 받아 구성된다.

이러한 밸브는 후렉시블 왯지 게이트밸브와 같은 범주로 취급되나 배관의 굽힘 등 배관작용력에 보다 신축성 있게 대응할수 있어서 비교적 높은 온도에 사용되며 밸브의 크기는 통상 호칭지름 4인치 이상의 중형밸브에 적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밸브는 다음의 더블디스크 게이트밸브의 장점에 비하면 적용사의 이점이 적기 때문에 널리 쓰이지 않는다.

더블 디스크

통상 더블 디스크 게이트밸브는 디스크가 평행한 구조를 가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대형의 고온 고압용 밸브는 이러한 구조를 많이 갖고 있으며 일명 더블디스크 파라렐 게이트밸브라고도 한다.

주로 대형 밸브에서 많이 채용되며 사용온도가 100℃를 넘는 경우에 사용된다.

이 밸브는 시팅 구조상 계통이 가압상태여야 밸브의 내누설 특성이 좋아지는 구조, 즉 계통압력이 한쪽면을 가압함으로써 이 가압력에 의해 기림이 유지되는 구조임으로 계통압력이 낮은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시팅 효화가 떨어진다.

따라서 이의 보완책으로 평행된 두 디스크사이에 스프링을 이용 가압력을 보완하는 경우도 많다.

밸브 운전시 유의할 사항의 하나는 닫을 때보다 열릴 때가 보다 많은 힘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계통의 운전 상태를 고려한 밸브 선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온의 운전상태하에서는 가능한 한 고온상태에서 밸브를 열고 닫아야 한다.

아룰러 두개의 평형된 디스크는 정밀하게 가공되어야 하며 계통압력이 높아질수록 디스크면에 작용하는 면압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두 시트면의 평행도 및 가공 정밀도는 엄격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직 미개발 분야이다.

2. 글로브밸브

글로브밸브는 유로의 차단 또는 유량 조절용으로 사용된다.

게이트밸브에 비해 유체의 제어적인 기능 즉, 압력조절, 유량조절, 유로차단 등이 우수하나 밸브 구조의 복잡함과 이에 따른 구조적 불안정으로 인하여 밸브 크기는 기술적, 경제적으로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글로브밸브는 통상적으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호칭지름 12인치를 넘는 대형의 글로브밸브는 수동 조작의 경우가 매우 드물고 대부분 모터 구동 또는 유공압을 이용한 동력 구동밸브이다.

그러나 호칭지름 2인치 이하의 글로브밸브는 유로차단과 스로틀링이 가능하며 특별히 비록 ON-OFF 라 할지라도 계통 특성이 고압의 경우에는 소형 게이트밸브보다 글로브밸브를 선택하는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글로브밸브를 유로 차단용으로 사용할 때는 밸브의 디스크 하부로부터 계통 압력이 작용하므로 닫힘에 요구하는 힘이 게이트밸브의 4~5배 이상에 이른다.

내부 구조가 복잡하여 온도가 변화하는 상태하에서는 열팽창의 비 대칭성으로 인하여 내부 누설의 가능성이 있음으로 보다 큰 힘의 밸브 개폐력, 즉 구동장치의 크기가 커야한다.

글로브밸브는 통상 호칭지름 3/8인치에서 12인치 범위로 제작되며 압력-온도 기준으로 4,500LBS 까지 제작된다.

밸브의 형식 및 형태는 외양으로서 T, YDIDRMF 및 Y앵글 형태가 있으며 스템의 구성 형식상 특수하게 스템 패킹으로부터의 누설을 방지하기 위한 팩레스밸브 등이 있다.

아울러 글로브밸브으 디스크 및 시트의 설계방식에 따라 스템과 디스크의 일체형과 분리형이 있으며 대부분이 분리형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또한 디스크의 형상은 볼타입, 조립식, 플러그 타입, 니들 타입등이 있으며 디스크 및 스템의 안내 방식에 따라 고압용, 고형, 소형용, 저압용이 있다.

게이트 밸브와 글로브 밸브를 구분하는 시험 문제도 많이 나오니 꼭 알고 있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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