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제가 허리통증으로 몇달을 고생한적이 있습니다. 허리통증(요통)의 원인과 이를 해결하는 완화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통증의 원인

허리통증을 모두가 한번쯤은 겪어 보셨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몸이 유연한 어린 아이들을 제외하고 공부를 많이 하는 청소년들 그리고 성인이라면 허리통증으로 고생해봤을것입니다.

허리통증이 오게 되면 가장 불편한게 쭈그리고 앉아서 머리감을때와 양말 신을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운전할때는 그나마 허리를 펴고 있으나 덜한데 아침에 출근할때 씻을때와 옷입을때, 양말 신을때 고통이 말도 못한 통증을 수반하게 됩니다.

허리가 아프면 일상생활에 너무 불편하고 기침을 할때면 허리가 뜨끔뜨끔하면서 아프기에 김침도 마음대로 못하고 남이 볼때 겉으로는 잘 표시가 안나기 때문에 요통을 겪게되면 꾀병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허리통증을 겪고있는 당사자는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이렇게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허리통증의 원인은 무었일까요.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추간판 탈출증, 천추관 협착증, 척추전방 전위증이 있습니다. 허리는 우리 몸 중심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자세 불안정으로 허리통증이 왔던것 같습니다.

안좋은 자세로 장시간 책상에 앉아서 일을 하다보니 어느날 갑자기 통증이 시작됐습니다. 일하면서 중간중간에 일어나서 걷기도 하고 스트레칭도 해야 하는데 운동부족이었던것 같습니다.

  • 근육 결림
  • 골다공증
  • 노화
  • 복부 비만
  • 불안정한 자세
  • 척추 측만증
  • 신장 이상

1. 근육 결림

우리가 일을 할때나 운동을 할때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허리 주위의 근육이나 신경조직이 손상될수 있으며 추가적인 손상을 막기위해 허리 근육은 내몸을 보호하기 위해 수축을 한다고 합니다.

근육이 수축된 상태로 유지가 되는 상태를 바로 근육 결림이라고 합니다. 흔히 근육이 놀랬다고 표현을 합니다. 갑자기 삐끗했다고도 합니다. 이게 바로 근육 결림입니다.

더이상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뇌로 통증 신호를 보내게 되는데 허리 디스크나 척추 조직의 손상에 의해 근육 결림이 발생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2. 골다공증

사람이 나이가 들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 나가고 뼈가 약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골다공증 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허리 통증입니다.

저희 어머니끼서 허리가 많이 아프셔서 병원을 찾았더니 골다공증이 심하다고하여 골다공증 치료약을 복용하고 계십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칼슘이 풍부한 우유와 멸치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은 호르몬에 이상이 생겨 몸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남자들도 나이가 들면 마찬가지입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및 칼슘 부족, 흡연, 음주등으로 40대 이후의 남녀에게 허리 통증이 가장 많이 발생되며 겨울철 빙판에 넘어져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상을 입을수도 있으니 건강검진하실때 골밀도 검사를 꼭 받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골밀도가 낮다면 꾸준한 운동과 칼슘 섭취로 뼈 건강을 유지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3. 노화

사람이 나이가 들면 몸 전체가 자꾸 고장나고 퇴행성이 진행되므로 몸의 기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우리 몸의 중심인 척추의 디스크 사이도 좁아지고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해져 척추에 압박골절이 생겨 허리가 아플수 밖에 없습니다.

신경다발이 있는 곳에 척추공의 부분이 줄어들어 신경섬유를 누르는 증상이 나타타는 현상을 척추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4. 복부 비만

현대 사회는 과도한 영양공급으로 비만 인구가 많습니다. 과도한 비만이나 과체중은 허리 근육이 체중을 이겨내지 못해 허리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배가 나오게 되면 무게중심이 앞쪽으로 쏠리게 되어 척추 만곡이 무너져 허리통증의 원인이 될수가 있습니다.

허리르 지탱하고 자세를 바로 잡는데 중요한 복부의 근력이 저하될 경우에도 허리통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복부 비만은 허리통증의 치명적인 원인이 됩니다.

5. 불안정한 자세

제가 겪은 허리통증의 원인이 바로 불안정한 자세였습니다. 평상시 의자에 앉을때 허리를 구부리고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등 잘못된 자세로 인해 허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책상에 오래 앉아서 일을 할 경우에는 자주 일어나서 허리를 펴주거나 스트레칭을 하고 화장실을 다녀오면서 조금씩 걷는등의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삐닥하게 앉게 되면 골반이 틀어지면서 허리 주위의 체형이 변형되고 허리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잠잘때 잘못된 자세나 운동을 할때도 자세를 바로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되서 부상을 입게 됩니다.

6. 척추 측만증

청소년들이 대학 입시공부로 인해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척추측만증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척추 측만증은 정면에서 봤을때 일자로 곧게 서있지 않고 S자 모양으로 척추가 휘어진 경우입니다.

7. 신장 이상

우리몸의 신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허리통증을 유발할수가 있습니다. 신장 장애로 인한 허리통증은 옆구리에 압박을 가했을 경우 통증을 더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원인 모를 허리통증이 있다면 신장 이상도 의심을 해봐야겠습니다.

허리통증 완화방법

제가 허리통증으로 고생할때 하던 완화 운동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허리 들어 올리기 운동이었습니다. 천장을 보고 누워서 엉덩이를 천장쪽으로 들어 올리는 운동입니다.

아침마다 10회에서 20회정도만 해줘도 허리 근육이 강화되어 허리통증을 완화할수가 있습니다. 평상시 이 운동을 하게 되면 허리통증을 예방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낮에도 틈틈히 무릎을 가슴쪽으로 들어올리는 스트레칭을 많이 해줍니다.

또한 가벼운 등산과 하루 한시간씩 걷기 운동이 허리 통증완화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다리와 엉덩이쪽의 근육이 강화되어 허리를 지탱하는 힘이 좋아져서 허리통증이 완화되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체운동으로 허리통증을 많이 완화시킬수가 있었습니다.

의자에 앉을때도 허리를 곧게 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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